전체 심사평
당신이 생애 최초로 작성한 이메일 메시지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처음으로 찍은 디지털 사진은 아직도 안녕하신지요? 디지털 유산 어워드는 디지털 자원의 수명이 놀랍도록 짧다는 데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잘 보존해 두었다가 다음 세대에 넘겨 주어야 할 인터넷 자원을 선정하고, 그 과정에서 네티즌 추천과 투표의 형식으로 가능한 한 많은 분의 의견을 담고자 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미래 세대로 전승할 가치가 있는 자원을 선정하는 것 만큼이나 함께 생각해 보는 과정이 더 큰 의미를 갖는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첫 회 시상이 있었던 2005년에 시작하여 격년으로 2007년의 2회, 2009년의 3회를 거쳐, 벌써 올해 4회가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추천해 주신 59개의 사이트를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심사자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12개의 사이트를 골라 네티즌 투표를 진행(총 366명 참여)하고, 7인의 심사위원이 한 자리에 모여 본상 수상작 3곳을 선정하였습니다.

‘다음 세대로 전승할 가치가 있는 자원’이라는 선정기준은 항상 같습니다. 그 추상적 기준을 어떻게 실제로 선정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기준으로 합의해 갈 것인가가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추천 기준으로 애초에 공고한 목적성, 신뢰성, 내용성, 충실성과 개방성을 해석하는 방식에 대한 진지한 의논이 오간 끝에, 내년부터는 충실성을 역사성으로 바꾸자는 데 합의를 보았습니다.

접수된 59개의 사이트 모두, 의미 있고 값진 자료들을 담고 있어서 3곳만을 선정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논의 과정에서 많은 고민이 있었음을 밝히며, 비록 올해에는 수상하지 못하였지만 현재를 기록화하는데 있어서 흥미로운 접근 방식을 보인 다수의 사이트들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확산되어 향후에는 모두 디지털 유산으로 보존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회에서 3회까지의 수상작 중에서도 벌써 인터넷에서 다시 찾을 수 없는 사이트들이 여러 개 발견되는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올해 수상작들은 모두 다음세대까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기를 바라며, 마지막으로 멋진 디지털 자원을 만들고 유지하는 수고를 마다치 않으시는 분들, 추천과 투표에 참여해 주신 분들, 그리고 우리 인터넷 생태계를 역동적이고 풍부한 공간으로 만들어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심사위원
명승은((주)벤처스퀘어 CEO)
민경배(경희사이버대 NGO학과 교수)
방대욱(다음세대재단 상임이사)
윤종수(Creative Commons Korea 프로젝트 리드)
이소연(덕성여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정재승(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교수)
정지훈(관동의대 명지병원 IT융합 연구소장)

* 수상사이트 측에는 시상식 및 상금전달과 관련하여 7월 4일(수)에 개별연락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상 (사이트명의 가,나,다 순으로 정리함)
본상
국가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

심사의견

국가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

http://bric.postech.ac.kr/

생물학정보센터(BRIC)은 1996년 5월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국내 생물학 관련 연구자들을 위한 정보수집의 보고이자, 커뮤니티, 그리고 수많은 생물학 관련 콘텐츠들을 제공하는 말그대로 대한민국 생물학 연구의 보고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했다. 또한 다양한 토론 포럼과 커뮤니케이션의 장 역할도 수행하면서 논문표절을 포함한 연구윤리와 관련한 경각심을 이끌어낸 곳이기도 하다. 역사성과 콘텐츠, 사회적인 가치라는 측면에서 디지털 유산으로 선정되는데 충분한 자격을 갖추었다.

본상
아이디어박물관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

심사의견

아이디어박물관

http://ideakeyword.com

지금의 인터넷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두드러진 특징이라면 기발하고 창의적인 발상, 톡톡 튀는 재미와 유쾌 발랄함, 그리고 열성적이고 헌신적인 이용자 참여를 꼽을 수 있겠다. 아이디어 박물관은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는 가장 인터넷적인 웹사이트이다. 5년 동안 뚝심있게 운영되고 있는 이 공간에 모여진 수많은 아이디어들 속에 언젠가 우리의 일상과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꿔놓을 혁신의 씨앗이 분명 자라고 있으리라 기대된다.

본상
yoUeFO (유에포)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

심사의견

yoUeFO (유에포)

http://youefo.com

유에프오(yoUeFO)는 독립영화를 모아 온라인으로 상영하는 뚜렷한 목적 외에도 독립영화 제작자들과 관람객들 사이의 소통을 돕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꾸준히 해오고 있는 서비스다. 2007년부터 독립영화만을 고집스럽게 모아 역사성을 인정받았으며, 온라인으로 아무런 제약 없이 감상할 수 있게 한 개방성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통해 후세에게 현재 우리의 자화상을 생동감있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상업영화의 폭발적 성장 뒤에 가려진 그늘에서도 꾸준히 버텨온 저력도 놀랍다. 우리나라 독립영화의 탄탄한 기획력과 독창성을 집중해서 볼 수 있는 사이트라는 점에서 오래도록 보존해야 할 가치가 충분하다.

네티즌 인기상
네티즌 인기상
생활코딩

사이트명

사이트 주소

심사의견

생활코딩

http://opentutorials.org

네티즌 투표로 선정됨